천연진주
천연진주(Pearl)는 말 그대로 자연에 의해 생선된 진주로 현재는 해양오염과 과거 무분별한 채취로 인해 거의 고갈되어 찾아보기 힘들만큼 희귀합니다.
천연진주는 진주조개의 조직 속으로 모래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조개가 생체를 보호하기 위해 진주를 만드는 네이커 층을 만드는 물질을 체내에서 분비하여 그 이물질을 둘러쌈으로서 생성된 것입니다. 천연 진주는 처음 전복에서 채취했는데, 천연 진주를 발견하기 어려워서 양식 기술이 개발 되었습니다.
호주의 윌리엄 세빌 켄트(William Saville-Kent)가 최초로 개발자이며 기술은 일본인 니시카와와 미세에게 전해졌는데, 굴을 이용하는 니시카와 기술은 미키모토에 의해, 그리고 미세의 기술은 미쓰비시에 의해 양산화되었습니다.
바다와 민물 모두에서 대량으로 양식 진주가 생산되고 있으며, 바다에서는 해수양식진주, 민물에서는 담수 양식 진주리 불리웁니다. 해수 양식 진주는 대표적으로 남양, 타히티, 아코야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본이 90% 정도 양식을 하는 최대 생산국이었지만 중국의 아코야 조개를 이용한 양식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일본의 생산량은 감소되었고 2010년에 이르러서는 중국의 아코야 진주 생산량이 일본을 제치게 되었습니다.
담수 진주
담수 진주는 민물에서 양식하는 진주로 주로 강이나 호수에서 양식하며 해수 진주와 같은 핵이 없기 때문에 모양이 매끄럽지 않으며 원형 담수 진주는 찾아보기 힘든 편입니다.
해수 진주
01 야코야 진주
해수 진주는 아코야 진주로도 불리고 있는데 일본 근해의 “아코야 조개”에서 채취 되어 “아코야 진주”라고 불려지기 시작했으며 보통 2mm~7mm 크기로 핑크 빛이 감도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력적인 컬러때문에 가장 선호하는 진주로 현재 일본,중국,한국,베트남 지역에서 양식되고 있습니다.
02 남양 진주
남양 진주는 “동남아,호주,뉴질랜드등 남태평양의 조개에서 채취되어 주로 10mm이상의 진주가 많아 엄마들 반지로 인기가 많은 진주 입니다. 크기가 커질 수록 가격이 높으며 색상은 회색부터 골드 컬러까지 다양합니다.
03 타히티 진주
흑진주로 알려져 있는 타히티 진주는 폴리네시아 타히티 섬에서 채취되는 전세계 생산량의 90%를 타히티에서공급하고 있어 타히티 흑진주라 붙여졌습니다. 검은색의 진주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모패(진주 껍질)가 검은색이며 패각의 안쪽은 은회색에서 검녹색의 푸르스름한 빛이 감돌아 타히티 흑진주의 아름다운 컬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크기는 8mm~16mm 크기로 진주 층에 단백질에 포함된 색소로 은은한 흑색 펄이 감돌아 고급스럽습니다.